불교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도로 거슬러 올라가서 근원에서부터 재고해 보지 않으면 안 된다.
<중략>
Ⅲ. 맺음말
과거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불교는 기복불교로서 기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역사적 산물일 뿐 인간 스스로와 그들의 삶에 대한 바른 알음알이 얻기와 그
고구려에 불교가 공식적으로 들어온 해는 372년(소수림왕 2)이다. 전진왕(前秦王) 부견(符堅)이 고구려에 사신을 보낼 때 함께 온 승려 순도(順道)가 불상·경문(經文)을 가져오면서 비롯된다. 그로부터 2년 뒤에는 승려 아도(阿道)가 고구려에 왔다. 소수림왕 5년에는 성문사(省門寺)와 이불란사(伊弗蘭寺)
기반을 확보해 나갈 때 봉건왕조는 가차없는 탄압으로 민중적 기반을 파괴하게 된다. 이로부터 중국에서의 새로운 불교운동은 봉건세력과 그에 유착하여 지배 이데올로기화하는 종단에 대하여, 불교사상을 올바로 계승하고 민중의 고통에 동참하여 봉건체제에 대항하는 역사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1)통일신라 전기 태종무열왕 ~ 경덕왕, 신라 중대
의 불교
1)정치이념으로서의 불교의 역할 축소
불교계에 나타난 가장 중요한 변화는 불교의 정치이념으로서의 역할이 축소되었고, 그 대신에 개인의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측면이 강화되었다는 점이다. 삼국시대의 불교는 왕실과 귀족을 중심으로
역사적 사실은 불교사상사에서 가장 주목되는 전환이었다.
대승(大乘, Mahāyāna)이란 말이 언제부터 생겼느냐에 대해서는 서지적(書誌的)으로 볼 때 기원전 1~2세기경으로 추정하며,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을 실어 옮길 수 있는 큰 수레’라는 뜻에서 소승(小乘, Hīnayāna)에 대칭된다. 이 소
불교 전파에도 힘써 많은 고승이 배출되었고, 열반종 ·삼론종 ·천태종 ·살바다종 등의 종파가 이루어졌습니다. 의연 은 불교역사 연구를 통하여 많은 업적을 남겼고, 혜자 ·운총 ·혜편법사 ·담징 ·법정 등은 일본에 불교를 전파하였고, 도림 ·덕창 ·혜량 ·신성 등은 호국불교를 위한 실력배양에 많
불교의 역사
1. 헤이안시대
1) 사이초(767-828)
-법화경에 입각한 일승 사상 체계화. 일본 천태종 창시
2) 구카이(773-835)
-중국에서 방대한 밀교 경전과 법구 등을 가지고 들어와 일본 진언종 창시, 현실문제에 대한 주술적 해결, 현실 사회와 불교의 조화 추구
2. 호넨의 정토신종 - 정토종
-말
Ⅰ. 개요
역사적 지식은 주의 깊게, 비판적으로 구성된 기억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그것만으로도 역사적 지식은 시민으로 하여금 현명한 정치적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개인적 생활을 풍요하게 하는 데 기여한다. 만일 한 개인이 기억을 상실한다면, 그는 정체성을 잃게 되고 타인
Ⅰ. 불교적 상상력
「등신불」은 나의 삶의 이야기에 대응하는 만적의 죽음의 이야기가 골격을 이루고 있지만, 나의 이야기는 내부 즉, 만적의 이야기를 드러내기 위한 외형에 불과하다. 삶의 문제/죽음의 문제라는 대칭적 구도를 갖고 있으나 나의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부차적이다. 죽음의
Ⅰ. 개요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 세상에 불국정토를 실현하는 데 있으며, 따라서 사찰의 구성형식은 불교적 우주관 또는 세계관이 물질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의 불교적 우주관은, 번뇌와 악업의 경중에 따라서 지옥, 인간계, 하늘나라의 3계로 구성되어 있다